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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배경

유네스코의 성인교육발전을 위한 국제위원회(International committee for the advanced of Adult Education)에서 랭그랑(P.Lengrand)의 계속교육에 관한 연구논문을 검토한 결과 “유네스코는 출생에서 죽음에 이르기까지 인간이 일생을 통하여 행하는 교육의 과정(즉 전체적으로 통합적이어야 할 필요성이 있는 교육과정)을 만들어 활동하게 하는 원리로서 평생교육이라는 구상을 승인해야 한다.”라는 건의를 유네스코사무국에 제출한 것에서부터 시작

1970년 교육발전에 관한 국제위원회(International commission on the Development of Education)의 보고서(통칭 Faure Report)에서 포오르(E.Faure)는 모든 선진국과 개발도상국가에서 이 평생교육을 실시하여 한다고 제언
1972년 일본의 동경에서 개최된 제3차 세계성인교육회의에서 평생교육의 개념과 원리가 채택되어 세계 여러 나라에 빠른 속도로 전파
1973년 우리나라에서는 1973년에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에서 ‘평생교육 발전을 위한 세미나’를 개최하여 이 개념과 원리의 전파에 노력
1977년 한국사회교육협회 주최의 ‘평생교육과 사회교육법’에 관한 전국 세미나 개최
1978년 문교정책연구과제로 평생 교육관계 보고서가 제출되는 등 활발한 연구 진행
1980년 헌법개정시(제29조 제5항) “평생교육진흥”에 관한 조항을 삽입함에 따라 평생교육에 대한 국가적 관심이 크게 부각
1955년 5월 대통령자문기구인 교육개혁위원회에서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길이 활짝 열려진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기반 조성을 위한 교육개혁방안을 발표
-국민 개개인이 자아실현을 극대화 할 수 있는 교육복지국가(Education)을 건설하고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평생교육 이념 구현
1996년 7월 교육부 직제를 개정하여 평생교육국 설치
2002년 1차 평생학습 진흥종합계획 발표
2007년 2차 평생학습 진흥종합계획 발표

평생교육 개념/영역

주요업무

- 체험학습 관리사 양성 및 관리
- 지역축제 및 행사 참여
- 사회사업을 위한 무료 체험학습 및 행사 지원
- 지역별 지원관리
- 연간 체험학습 행사 기획 및 보급
- 역락문화평생교육원 대외 홍보
- 관련 기관 및 업체 제휴

원격교육의 가능성

- 교사에 의한 교육을 대체할 것이라는 환상
- 면대면 교육의 보조적 역할로 부각
- 교육의 중요한 형태로 부상